전기차는 배터리를 충전하고 이 전기를 써서 모터를 돌려 운행을 합니다. 따라서 일반 차량이 기름을 주유하듯이 전기차는 충전을 해야 하고, 이 충전을 빼고는 전기차를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7울부터 국내의 전기차 충전요금이 급격히 인상된다는 소식이 있어서 왜 요금이 오르고, 또 얼마나 오르는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를 확인해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전기차는 충전기를 통하여 전기를 공급받아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국내에서 이 전기를 공급하는 사업자는 한전이 유일합니다. 그리고 충전기를 설치하고 운영하는 업체는 에버 온, 자지비 등을 포함하여, 약 10곳이 넘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업자가 제공하는 전기요금은 사업자 충전 속도, 충전시간때에 따라 킬로와트 아워당 30원부터 300원까지 다양합니다.
충전속도가 느린 완속이 급속보다 저렴하고,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점심시간이나, 저녁보다 새벽시간이 더 저렴합니다. 그리고 테슬라를 기준으로 충전할 수 있는 방식의 종류는 크게 3가지 입니다. 첫번째가, 공용 완속 충전기, 두번째가 공용 급속 충전기, 마지막이 테슬라 전용 급속 충전기인 슈퍼차져입니다.
그러면 매일 평균 60km를 운행한다고 가정하고, 충전기 별로 3분의 1씩 균등하게 충전하는 경우를 기준으로 충전비용을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하루 주행거리 60km이고, 테슬라 모델3 평균 전비가 200wh/km이므로 60km를 달릴때, 필요한 전기량은 12wh 입니다. 한달은 360kwh입니다.
이 경우 공용완속 충전기, 급속 충전기, 수퍼차져에서 각각 3분의 1인 120kwh씩 충전한다고 가정하고 충전비요을 계산하면, 공용완속 충전평균요금은 60월/kWh입니다. 따라서 한달 충전 요금은 7200원이 됩니다. 공용 급속 충전의 평균 요금은 170원/kWh 입니다. 한달 충전 요금은 20,400원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슈퍼자쳐의 요금은 현재 무료입니다.
한달간 1,800km를 주행하고 충전한 총 충전 비용은 27,600원 입니다. 이는 가솔린 차량 기름값 대비 약 10%수준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전기차의 가장 큰 장점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최근 한전이 2020년 7월부터 기존의 보조금 및 지원금을 축소하는 방식으로 충전비용을 높인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테슬라 코리아도 현재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슈퍼차져의 요금을 과금하는 것으로 변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우선 한전의 충전요금 변경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아래를 확인해 주세요.
현재 제공하고 있는 요금 할인을 단계적으로 축소하겠다는 것입니다. 충전기에 월 기본료는 100%면제이고, 충전 단가는 50%할인중인데요, 이를 충전기 사용 기본 요금을 50%면제로, 충전단가는 30%할인으로 변경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를 감안한 신규 공용 완속 충전기 요금은 110원/kWh, 급속 충전 요금은 약 250원/kWh으로 예상됩니다. 평균 약 65%의 요금상승을 예상하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추가로 현재 무료이던 슈퍼차져의 충전비용이 약 400원/kWh로 과금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인상 시점은 7월이 아닌, 2020년 하반기로 예상이 됩니다.
이렇게 한전의 충전 요금 할인이 축소되고, 테슬라의 슈퍼차져 충전비용의 과금이 된다면, 얼마나 충전요금이 오를까요? 계산해 보겠습니다.
1일 평균 주행거리 60km로 계산해보겠습니다. 공용완속 충전요금은 13,200원이 나오고, 공용 급속충전비용은 30,000원이 됩니다. 그리고 테슬라 슈퍼차져 충전비용은 48,000원 입니다. 이 총합은 91,200원이고, 이는 기존 27,600원에 비하여, 230% 상승한 비용입니다.
만약 모든 충전을 제일 저렴한 공용 완속충전으로 변경한다고 하면, 총 비용 39,600원이 됩니다. 이 경우에도 기존의 27,600원에 비해 약 43%정도 상승된 가격이 나오게 됩니다.
왜 가격이 오를까요?
이는 국내 전기차 보급이 어느정도 궤도에 올랐다는 한전과 테슬라의 판단에 따른것 같습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 전기차 보급에 큰 악제인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이에 대해서 다소 요금이 오르더라도, 더 많은 공용 충전기와 슈퍼차져를 설치해 주기를 한전과 테슬라의 요청하겠습니다.
전기차가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만큼 이를 통한 단기적인 수익도 중요하지만, 보다 편리한 충전 환경 구축을 통해서 확실한 전기차로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어 주기를 희망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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